MY MENU

방명록

제목

한국영상자료원 연구소 포럼

작성자
이연주
작성일
2011.04.25
첨부파일0
조회수
245
내용
2011년 상반기 한국영상자료원 연구소 월례 포럼

미군정기 한국사회와 문화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사연구소에서 2011년 상반기 연구소 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은 【미군정기 한국사회와 문화】를 주제로, 오는 4월부터 29월부터 총 4회에 걸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1. 미군정기 점령정책과 한국사회변동_경상대 사회학과 이혜숙 교수 (4월 29일)
2. 편지로 읽는 해방과 점령_서울대 국사학과 정용욱 교수(5월 27일)
3. 미군정기 문학예술의 사회사_동국대 문화학술원 이봉범 교수 (6월 24일)
4. 해방기 거리의 정치와 표상의 생산_성균관대 국문학과 천정환 교수 (7월 29일)

--------------------------------------------------------------------------



4월 한국영화사 연구소 포럼
미군정기 점령정책과 한국사회변동


2011년 상반기 【미군정기 한국사회와 문화】에 관한 첫 번째 월례 포럼은 경상대학교 사회학과 이혜숙 교수의 강연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강연 소개

해방직후부터 대한민국 정부수립까지 미군정이 존재했던 시기는 비록 3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한국사회구조가 재편되고 새로운 국가권력이 형성된 시기였으므로 해방 후 한국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대 한국사회의 기본적 구조가 형성되었던 미군정기 사회변동의 총체적 모습을 검토해야 한다.
한국현대사에 있어서 미군정기는 국가권력의 우위성이 집약적으로 작용한 시기이며 미군정기 한국사회의 변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군정 국가권력의 역할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해방직후 한국사회의 변동이 외부로부터 부과된 힘에 의해 일방적으로 구조화되었다고만 볼 수는 없다. 점령지역에서의 사회구조의 변화는 점령권력의 강한 영향력 아래서 이루어지지만 구체적으로 그 이해관계가 관철되는 방식은 점령지역의 사회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미군정기 한국의 정치사회적 변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영향력과 내부의 구조적 조건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연에서는 한국 정치사회적 변동의 배경이 되는 해방이후 미군정기에 대한 이해를 미군정기 지배구조와 점령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미군정기의 정치사회적 의미,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자료 : 이혜숙(2008), 󰡔미군정기 지배구조와 한국사회 : 해방 이후 국가-시민사회 관계의 역사적 구조화󰡕, 선인



○ 강연자 : 이혜숙 (경상대 사회학과 교수)
○ 일 시 : 4월 29일(금) 오후 3시
○ 장 소 :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 3관
○ 참가신청 : 성명, 소속학교 및 직업, 이메일,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다음 메일로 보내주세요. wugag@koreafilm.or.kr

※ 향후 일정 변경 시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일정 및 관련 내용에 대한 소식을 정기적으로 받고자 하는 분들은
02-3153-2089, wugag@koreafilm.or.kr로 연락바랍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