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의 신화와 독사>, 이영자 저, 나남, 2015.
이 글은 서구 자본주의 근대문명의 패러다임 속에서 생성되어 온 사회, 문화, 인간의 진상을 드러내 보이기 위한 것이다. 자본주의가 경계를 넘어 사회시스템 전반에서, 이데올로기와 문화의 영역에서, 그리고 개인의 몸과 무의식에 이르기까지 거시적, 미시적 차원에서 작동하는 상황을 총체적으로 꿰뚫어 본다.
서구 자본주의가 계몽주의 시대로부터 부르주아 계급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토대로 인류 보편의 가치와 세계관을 제시하는 한편, 근대문명, 시장경제, 시장사회, 생산주의, 소비사회, 대중문화의 신화들과 독사(doxa)들을 통해 전 세계에서 자연스러운 질서로 자리 잡게 된 배경을 밝힌다. 자본주의의 신화와 독사는 인간이 자본주의 세상을 '자연'처럼 받아들이고 따르도록 육체와 정신을 식민화하는 것으로 그 효능은 자본주의의 괴물성을 의식하지 못하게 하는 것뿐 아니라 이를 자발적으로 추종하고 열망하게 하는 것에서 극대화된다.
자본주의의 신화들이 무엇을 어떻게 기만하고 인간에게 어떠한 잘못된 믿음을 심어 주는지, 자본주의의 독사들이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속에서 어떻게 체제와 공모관계를 이루게 하는지를 성찰하고, 자본주의의 포로가 된 인간과 사회와 자연을 어떻게 구해 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들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하여 펴낸 글이다.
목차
머리말5
총론 신화와 독사(doxa): 문화와 이데올로기의 거짓 자연과 무의식
01. 자본주의 볼모가 된 문화와 이데올로기 19
1. 경제-문화-이데올로기 19
2. 이데올로기의 문화화 : ‘문화적 주체’의 허위의식 25
02. 신화: 이데올로기와 문화의 거짓 자연 33
1. 역사(성)의 자연화 33
2. 초현실화의 주술 38
3.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의 탈계급화와 비정치화 41
03. 독사: 이데올로기와 문화의 무의식 45
1. 상식이 지배하는 독사 47
2. 숨겨진 설득과 공모관계 51
3. 오인(誤認)의 메커니즘 54
4. 육체의 무의식과 아비투스(habitus) 58
1부 계몽의 신화와 독사
04. 이성과 진보의 거짓 자연과 잘못된 믿음 69
1. ‘보편이성’: 부르주아적 보편주의의 기만 69
2. 진보에 대한 잘못된 믿음 73
3. 도구적 이성: 이성의 거짓 자연 78
05. 행복, 자유, 평등의 신화 85
1. 배부른 돼지의 행복 이데올로기 85
2. 자유와 평등의 거짓 자연 90
2부 자본주의 근대문명의 신화와 독사
06. 문명인가? 야만인가? 101
1. 문명의 신화로 위장된 야만 101
2. 문명화된 문화: 문화의 식민화 108
3. 부르주아 문화의 자연화 114
4. 문명화 사업과 식민성의 독사 122
07. ‘발전’의 신화와 독사 129
1. ‘발전’ 패러다임의 세계화 129
2. 반생태적 기술공학의 독사 139
3. ‘글로벌 스탠더드’의 독사 145
3부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시장사회의 신화와 독사
08. 시장경제의 신화 157
1. 자본주의의 ‘히드라’적 본성 157
2. 자유방임의 신화 vs 국가의 ‘보이는 손’ 162
3. 자유경쟁의 신화 vs 세습자본주의로의 질주 171
09. 시장사회의 신화와 독사 183
1. 시장의 이상(理想) vs 사회의 이상 183
2. 화폐의 신화 192
3. 상품물신주의의 독사 197
4. 시장주의적 개인주의의 독사 202
4부 생산주의 신화와 노동의 독사
10. 생산주의 신화 vs 비(非)생산적 자본 211
11. 생산노동의 독사 219
1. ‘비생산노동’의 독사 220
2. 노동과학의 독사 225
3. 기업문화주의의 독사 233
12. ‘노동자 없는 노동’: 그 신화와 독사 239
1. 생산-기술 지상주의의 신화 239
2. 탈노동자화의 독사 243
3. ‘사회적 노동’의 독사 249
5부 소비사회의 신화와 독사
13. 소비주의의 신화들 257
1. ‘생활수준’이라는 신화 257
2. 쾌락의 신화 261
3. 자유의 신화 265
14. 소비주의의 독사들 269
1. 마케팅: 소비주의 독사창출의 전략 269
2. 광고의 독사 276
3. 유행의 독사 281
4. 낭비와 과잉의 정상화: 신용과 부채의 독사 286
5. 상품기호의 독사 294
15. 소비주의적 주체 생산 299
1. 소비자의 호명 299
2. 소비주의적 노동주체 304
3. 소비주의적 문화주체: ‘자아기획’의 허위의식 310
6부 ‘문화대중’의 신화와 대중문화의 독사
16. 문화산업과 문화대중의 신화 321
1. 문화의 자본화 321
2. 생산과 소비의 회로에 갇힌 대중문화 326
3. 포스트모더니즘의 날개를 단 문화산업 333
4. ‘문화대중’의 신화 338
5. ‘세계문화’의 신화 344
17. 대중문화의 독사 351
1. 일차원적 문화의 일상화 351
2. 문화의 스펙터클화 358
3. 시뮬라크르의 문화 364
마무리 글 371
에필로그 381
참고문헌 387
찾아보기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