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회원 책소개

만화! 문화사회학적 읽기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645


만화! 문화사회학적 읽기 - 저자 최샛별, 최흡

이 책은 총 2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문화’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 개념을 짚어보고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 그리고 문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인 문화사회학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문화사회학적 분석 대상으로서의 만화를 언급하고 그 중에서도 한국과 일본의 다양한 만화 작품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만화가 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의 만화와 그 주변국인 일본의 만화를 사례로 제시한 것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인데, 국내의 문화사회학 관련 저술들이 주로 서구의 책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한국 사회의 실정에 맞는 적절한 예시를 들거나 설명을 하는 것이 부족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제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만화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탐구가 진행되는데, 사회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종류의 만화를 분석하고 중요한 문화적 텍스트로서의 만화가 일반 대중과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상호 연관성을 반영 이론, 형성 이론, 문화의 다이아몬드 이론 등 사회학적 이론들과 결부시켜 학술적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또한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만화의 등장 등 기술과 만화의 관계, 대여점 시스템으로 인한 만화 유통 체계와 만화의 생산 및 소비층의 변화 등도 충실하게 추적하고 있다.

- 출판사 서평 에서

 첨부파일
만화사회학.jpg
목록